2015. 6. 9. 15:37

인도네시아 소득별 구분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소득계층을 총 7개 계층으로 구분했습니다.

- Elite(750만 루피아 이상 2.5)

- Affluent(500만~750만 루피아,6.6)

- Upper Middle(300만 ~500만 루피아,23.2)

- Middle(200만~300만 루피아, 41.6)

- Emerging Middle(150만~200만 루피아,44.6)

- Aspirant(100만~150만 루피아,65.4)

- Poor(100만 미만, 64.5) 


 

위내용은 2012년 조사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출처 http://www.globalwindow.org/GW/global/trade/all-all/overseamarket-detail.html;jsessionid=NPTBVQfKgy9hy2YvAQCcsXXN6OWPMDqybpzVkaaWGArQnZpW6AAH1Et29CSqgmaD.S162_WAS_servlet_gw?&MENU_CD=M10103&ARTICLE_ID=5002542&UPPER_MENU_CD=M10102&BBS_ID=10&MENU_STEP=3 

 

인도네시아는 1년이 지나면 기본적으로 7~10% 이상 물가가 상승한다고 생각하시고 보시면 얼추 맞습니다.

* 현재 환율 1000원은 11960루피아입니다

괄호 안에 2.5는 인구 2백 5십만, 마지막 64.5는 인구 6천4백5십만을 뜻합니다. 

 

전체 인구 2억 1천5백만은 월 30만원이하의 소득 수준이고 저소득층 중에는 은행계좌가 없는 사람도 많습니다. 직업은 대부분 농업, 공장 노동자, 식모, 기사, 오피스 보이/걸 등이 주를 이룹니다. 고졸 이하가 대부분이고 글씨 보다 영상 매체를 선호합니다. (사용기, 리뷰 안 보내요ㅠ) 

 

그위 계층으로에 월 100만원 이하 소득자로 6백만명 정도됩니다. 대부분 대학을 졸업했고 대기업에 전문 기술직 또는 관리직 업무를 합니다.

우리나라에 비해 영어 능력이 우수하며 호주, 싱가폴, 한국 등에서 유학한 우수 인력들이 많이 포진해 있습니다. e-commerce 시장의 가장 큰 잠재적 고객 군으로 이들 소득을 고려해야 합니다.

10~20만 루피아 가격대가 가장 쉬운 구간입니다.

상품은 생필품, 의류 등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재밌고 신기한 제품에 의외로 반응을 보입니다. 

 

최상위층 삼백만명

의사, 변호사, 고위 공무원 등의 직업군이외 어마 어마한 부자들로 소득 수준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인도네시아 사람인데 부티 나면 함부로 돈 자랑하지 마세요.

이들은 집에 스포츠카 쌓아 놓고 요일 마다 골라 타고 다닐지 모릅니다.

이분들은 쇼핑센터에서 명품 위주로 사는 사람들입니다.

하찮은 인터넷 쇼핑몰은 쳐다도 안 봅니다.

이 사람들을 대상으로 VVIP 몰을 만들면 좋겠지만 사람을 모으는게 관건입니다. 

 

이외 외국인 그룹이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인구만 많았지 e commerce 관점으로 보면 1~2백만명 정도로 코 묻은 돈 따 먹기입니다.

전체적으로 파이 자체가 작습니다.

파이를 키울려면 먼저 소득 수준이 지금의 두배가 되어야 할거 같습니다. 

매년 10프로 가까운 물가 인상율을 봤을때 5년에서 7년 후에나 활성화 될 듯 합니다.





Posted by 까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