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5. 13:11

인도네시아 e-commerce 형태와 매출 규모

- on-line shopping mall (lazada, lakuten, elevenia) : 20%
- social media (facebook, instagram) : 26.4%
- 커뮤니티 사이트, 중고 장터(kaskus, OLX) : 26.6%
- messanger (Line, blackberry) : 27%  

출처 https://www.techinasia.com/indonesia-ecommerce-online-shopping-2014/ 
 


페이스북 트위터 사용자가 전세계 탑 순위에 들지만 실체를 보면 실망스럽습니다.
물건을 판매하거나 회사 홍보를 위해 대부분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
또 실제 사람이 아닌 가상계정도 많아서 실 사용자 찾기가 힘듭니다.
신기한게 페이스 북을 통한 거래도 은근 많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온라인 샵 보다 커뮤니티 중고 장터가 엄청나게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다른건 새 제품도 판다는 것입니다.
전세계의 많은 공장들이 있다 보니 오버런 되서 남는 스톡들을 이런 곳에 싸게 팔기도 합니다. 
 
그외 관심있게 봐야 할건 메신저가 top이라는 겁니다. 
컴퓨터 보급은 미비해도 스마트폰은 많이들 가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폰으로 뭐하냐고 물어 보면 대부분 메신저, 게임, sns를 이용합니다.
그외 이용 어플은 없다고 보여집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신저는 path이고 그다음 라인, 카카오톡 순입니다. 블랙베리 유저는 당연히 블력베리 메신저를 가장 많이 씁니다. 요즘 블래베리에서 스마트 폰으로 넘어 가는 추세입니다. 
 
쇼핑몰의 인기 품목은 의류와 어페럴로 전체 61.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외 인기 품목으로 스마트폰,  컴퓨터 관련 용품들입니다. 
 
위의 출처 사이트 내용 보면 커머스 이용자가 6백만 정도로 나오는데 이전에 쓴 글에 월 소득 30~100만원에 포진한 인구와 얼추 비슷한 규모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600백만이 사람을 뜻하는건만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처럼 실명 확인이 없습니다. 이메일 계정이라 실 사용자는 40%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그외 일년간 판매되는걸 지켜 봤는데 리셀러가 다량 주문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지방에서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여 많이들 판매하는거 같습니다.



Posted by 까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