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6. 25. 10:55

내셔널 뮤지엄은 코끼리 박물관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현지 사람들한테 길을 묻거나 할때는 'Museum gajah' 라고 해야 알아 듣습니다. 


따만 미니의 인도네시아 박물관이랑 꼬따 뚜아에 작은 박물관들을 가보고 실망을 많이 했는데 박물관 타이틀에 national을 붙여서 그런가 규모가 다르네요. 볼거 많고 인도네시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 한번 느낀건데... 박물관은 역시 누군가 해설을 해줘야 하나 봅니다. 헤리티지 소사이어티 코리아 섹션에서 가이드를 해주셨는데 인도네시아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 되었습니다. 


Heritage society 

홈페이지 : http://www.heritagejkt.org/languages/korean

네이버 밴드 : http://band.naver.com/n/58gk8X3b


코끼리 박물관이라고 해서 거대한 코끼리를 기대했건만... 
인도네시아 스케일이 이게 아닌데... 
암튼 이렇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정면에 보이는 박물관이 본관입니다. 
박물관 요금은 어디든 비슷 합니다. 제가 갔던 곳은 규모와 상관없이 동일했습니다. 
어른 5,000Rp, 어린이 2,000Rp
한국돈으로 500원 200원 정도니 저렴한 편이죠. 

지금 보이는 건물이 새롭게 신축한 건물.  


9시에 모여서 지도를 보면서 설명을 들었습니다. 

먼저 도착했을때 아무 생각없이 힐끔 보고 지나쳤는데 지도가 엄청 중요했습니다. 


왼편에 작은 지도를 보면 지역에 따라 번호를 매겨놓은 걸 볼 수 있습니다. 

그 번호와 아래 인물들을 보고 전통의상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남자가 아닌 여자인 경우는 그 지역이 모계 사회를 뜻합니다. 

차림새가 거친 사람들은 호전적이고 사냥을 즐겨 하는 종족이라고 합니다. 



국립 박물관은 1962년 네덜란드에 의해 만들진 최대 역사 박물관이다.

(아는 만큼 보인다. 식민지를 이해하고 어디에 뭐가 있고 사람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알아야 지배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 졌다고 합니다.)  


입구에 있는 꼬끼리는 19세기 태국의 왕이 선물한 동상으로 이 코기리 때문에 코끼리 박물관이라 불린다. 


자카르타는 네덜란드의 식민지 시대에는 바타비아라고 불리었다. 


자바섬은 활화산이 많은 섬이지만 화산 폭발 후 토지가 비옥해지기 때문에 농작물이 잘 자라서 다른 섬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았다. 


수라바야는 금이 많이 나고 깔리만탄은 다이아몬드가 많이 나왔다. 


지역별 특성을 들었고 기억에 남는게 보르네오섬에는 세개의 나라가 존재 하는데 섬 전체를 말할때는 보르네요. 인도네시아만 말할때는 깔리만딴이라고 한다. 


배들이 수라바야와 말레이시아 사잇길로 와서 그쪽에 다양한 문화가 발달했다.


월리스 선(영어: Wallace Line 또는 Wallace's Line)은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사이를 가르는 가상의 선이다. 

선의 서쪽에서는 아시아에 서식하는 동물만 발견되며, 동쪽에서는 아시아및 오세아니아의 동식물이 발견되는 등 상반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현상을 목격한 대표적인 인물은 앨프리드 월리스이며, 명칭도 이를 기려 붙여진 것이지다. 

안토니오 피가페타에 의해서도 이러한 현상이 목격되기도 하였다. 

출처 : https://ko.wikipedia.org/wiki/%EC%9B%94%EB%A6%AC%EC%8A%A4_%EC%84%A0


인도네시아에 위치한 발리섬과 롬복섬은 불과 40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하지만 롬복은 생태계는 인접해 있는 발리보다 훨씬 멀리 떨어진 호주와 닮은꼴이다. 

이 두섬은 위치도 가깝고 기후도 서식조건도 흡사하지만 왜 이렇게 판이한 생태계를 

형성하게 된 것일까? 


세계를 누비고 다니며 동식물을 채집하고 연구한 19세기 영국의 박물학자 월리스는

인도네시아 롬복 해협의 서쪽과 동쪽은 서로 다른 육상 생태계가 존재한다는 사실

을 발견하고 최초로 동물의 서식지를 크게 두 지역으로 나누는 선 이른바 ‘월리스

라인‘을 그어 진화론의 단초를 발견하였다.

출처 : http://www.imbc.com/broad/tv/culture/mbcspecial/commingsoon/1774964_27375.html


그외 참고 

인도네시아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지도와 지형이 전시되어 있다. 아시아와 호주 대륙 사이에 자리를 잡는 인도네시아는 

국토가 남북으로 1880 km, 동서로 5100km로 바다 위에 넓게 펼쳐져 있음을알 수 있다. 서 인도네시아(수마트라, 자바,

칼리만탄), 중부 인도네시아(술라웨시, 말루꾸, 누사뜽가라), 동 인도네시아(파푸아와 아루(Aru) 열도) 이렇게3부분으

로 나누어진다. 종족별 언어별로 분류해 놓은 지도 앞에서면‘서로 다르지만 하나’를 뜻하는 산스크리트어로‘Bhinneka 

Tunggal Ika’ 슬로건이 떠오른다. (300여 종족과 500개의 지방언어) 각 민족은 문화와 관습과 역사적 경험이 다르고, 

인도 (힌두교, 불교)와 중국, 구자라트, 터키(이슬람교), 유럽(기독교)의영향을(많이 -삭제)받아서 문화가 다양해지고더

욱 풍부해졌다.

인도네시아 고대 문화를 대표하는 종족은 수마트라의 바딱(Batak), 자바의 바둘(Badul), 칼리만 탄의 다약(Dayak), 술

라웨시의 또라자(Toraja), 이리안자야의 다니(Dani), 아스맛(Asmat)족이 있는데 이들은 아직까지 생활과 제례의식에

서 전통을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오리지널 문화는 다양한 세계화에 기여하는 바탕이 된다.

출처 : http://www.innekorean.or.id/hanin/bbs/board.php?bo_table=news&wr_id=622&sca=&sfl=wr_subject&stx=%EA%B5%AD%EB%A6%BD%EB%B0%95%EB%AC%BC%EA%B4%80&sop=and


서로 다르지만 하나 'Bhinneka Tunggal Ika'  이 말이 인도네시아 전체 문화를 설명하는게 아닐까...



사람이 죽으면 저승에 저런걸 타고 간다고 생각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유물을 보면 죽음과 관련된게 많았습니다.

죽음과 연계 된 것들 물, 강, 배 ...  


주술사들이 그들만의 언어로 만든 책

글씨라기 보다 그림에 가까웠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아들이 장례를 치뤄줘야 하는데 아들이 없는 경우 인형이 대신한다고 합니다.

인형이 말을 하도록 턱도 움직이고 담배도 필 수 있게 했답니다. 그런데 장례가 끝나면 함께 태워 버리기 때문에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하네요. 



악마 하면 이가 하얀 사람이 떠올라서 어떤 종족은 이를 까맣게 염색한다고 합니다. 

또 성인식으로 송곳니를 갈거나 뽑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집 한 가운데에 침대가 있는데 그곳에서 신을 모시는 곳입니다.

침대 주변에 이런 저런 것들이 있답니다. 

반대편에서는 그눙안과 악기들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Barong & Rangda

발리의 상징으로 신령스러운 짐승이 바롱이 마녀 랑다를 무찌릅니다. 선과 악은 대립하며 또한 균형을 이룬다고 생각한답니다. 

 


발리의 가옥 설명 

처음 입구와 두번째 입구가 어긋나 있습니다. 나쁜 령은 직진밖에 못하기 때문에 나쁜 영혼이 못 들어 오게 하기 위함이랍니다. 




이슬람이 전체 인구의 90% 라는데 이슬람 관련된 유물은 못 보고 힌두교 유물만 잔뜩있습니다. 


힌두교 3대 신 브라흐만 - 비슈누 - 시바에 대한 재밌는 설명 들었습니다. 

브라흐만이 우주를 창조하고 비슈누가 유지하고 시바가 창조를 위해 파괴하였다. 

브라흐만의 얼굴이 네개인 이유 

더불어 가네샤의 얼굴이 코끼리가 된 이유 등... 재밌었습니다. 


가네샤

신들이 전쟁에서 이기라고 팔을 하나씩 붙여줘서 팔이 저렇게 많아 졌다고 합니다. 

힌두교 신들은 팔도 많지... 


카라... 시바의 명령으로 자신의 몸을 먹은 충직한 신하. 

우리 나라의 해태 상처럼 외부로 부터 보호 하기 위해 카라상을 만들어서 여기 저기 두었다고 합니다. 


힌두교 신들은 팔이 많네요. 

얼굴이 네개이고 팔이 네개면 브라흐만

시바는 세개의 눈과 열개의 팔로 묘사 되어 지곤 한답니다. 

비슈누는하나의 얼굴이고 팔이 네개인데 연꽃과 관련되어 있답니다. 


왕이 죽으면 신이 된다고 믿기 때문에 왕은 죽기 전에 자신이 되고자 하는 신을 만들어 둔다고 합니다. 

왼발 종아리가 갈린건 땅속에 묻혀 있던 동상이 뭔지 모르고 칼을 갈아서 생긴 것이라고 합니다. 


힌구교 신들에 대한 설명 중... 

이부분은 사진찍느냐 설명을 잘 듣지 못했습니다. 

사람들이 뒤쪽에 가서 연꽃 무늬를 보면서 기념 사진을 찍던데 ... 




신관으로 이동 

입구에 자바 직립원인의 두개골과 선사시대 유물등이 진열되어 있고 2층, 3층 등에 다양한 유물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금으로된 유물이 전시된 4층으로 점프~~~ 

사진 못 찍게 하네요. ㅋㅋㅋ 

4층에 가면 정말 화려한 금들이 어마어마하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꼭 보세요.


다 보고 나서 모나스 독립기념탑으로 이동 

바로 옆인데 주차를 못 하기때문에 걸어서 가야 합니다. 



지나가는 델만(Delman, andong, dokar, 말이 끄는 마차를 칭하는 말)을 보고 재미삼아 타 봤습니다. 코 앞인데 5만 루피~~~ 

택시를 타면 만루피도 안 나올 거리 것만 ^^ 




모나스 탑 꼭대기 올라 가는 것은 어른 15,000Rp 입니다. 가격은 저렴한데 주말엔 2시간 이상 줄을 서야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너무 더워서 바로 맛있는거 먹으러 갔습니다. 

인도네시아 국립 박물관 보기 끝~~~   











Posted by 까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