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7. 7. 18:35


2015.07.09 기준

출처 : http://www.xe.com/currencycharts/?from=IDR&to=USD&view=10Y


요즘 인도네시아 환율을 보면 최근 10년 동안 최고 약세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보다 더 안 좋네요. 


제가 2013년 12월에 인도네시아를 처음 왔는데 그때가 인도네시아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기였습니다. 

12,000루피아만 되도 엄청나게 올랐다고 있는 돈 다 바꿔야 한다고 했었습니다. 

2014년에는 달러당 12,500Rp 정도에서 조정 되었습니다. 

현재는 그래프 상 하향 곡선입니다. 하지만 13,500에서 주춤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이상의 하락은 정부의 개입이 예상되서 올해는 이 정도에서 머물지 않을까 싶습니다.

(9월23일 우리은행에서 환전을 하니 1달러 14,540루피아 입니다. 불과 2개월 남짓 큰폭으로 오르네요. 인도네시아 정부가 환율 방어를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가 봅니다 )


작년까지만 해도 국제학교 학비, 집세 등은 달러로 거래했습니다. 그런데 법이 또 바뀌었는지 가격 표시가 이제는 루피아로 바뀌었네요. 그동안은 루피아가 불안정해서 달러 거래가 많았는데 인도네시아 정부가 달러 보유고를 늘릴려고 법을 하나 만든거 같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자고 일어나면 법이 하나씩 생겨요. 


tradingeconomics 에서 나온 환율 예측 데이터

출처 : http://ko.tradingeconomics.com/indonesia/currency/forecast


뉴스 링크 

갑자기 여기 저기 가격을 바꾸길레 뭔가 했더니 이런 법을 만들었던거네요. 




자카르타에서 달러를 환전하는 방법

- Money Changer

- 은행

- 식당, 슈퍼마켓


Money Changer

자카르타에는 쇼핑몰 등에 Money Changer가 많이 있습니다. 

거기서 돈을 바꾸면 네이버 환율에서 100~200Rp 빠진 금액 정도로 환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은행

환전해서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는 곳은 우리은행 입니다. 항상 Special Rate라고 하는데 처음 거래를 하든 언제든 똑같이 적용해 줍니다. 다만 자카르타에 하나 뿐이고 멀어서 좀 귀찮습니다. 


네이버에 나오는 환율은 한국 기준 달러당 인도네시아 환율이라 조금 다릅니다. 

Bank Indonesia 사이트에 가서 확인 하는게 좀 더 정확합니다. 

우리은행이 이 사이트의 환율을 적용해 주는 거 같습니다. 


식당, 슈퍼    

무궁화마트, K마트, 설악 추어탕 등 한국 슈퍼나 식당에서는 환전을 해줍니다. 

보통 네이버 환율 정도로 맞춰 주는데 Money Changer 보다 더 받을 수 있고 밥 먹을 겸 바꿀 수 있어 좋습니다. 

문제는... 한번에 500달러 정도 밖에 못 바꿔 줍니다. 

 


update 2015.07.26




Posted by 까오기